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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김봉석의 문화유랑]옛날 극장에 가고 싶다 24-05-14 작성자 ghghwk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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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충무로의 대한극장이 올해 9월30일 운영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1958년, 당시 최대 규모로 개관하여 <벤허>와 <사운드 오브 뮤직> 등 70㎜ 대작을 상영한 대한극장은 시대 변화에 따라 2001년 멀티플렉스로 전환했지만 결국 문을 닫고 말았다. 이로써 단성사, 명보, 스카라, 국도, 중앙 등 추억의 극장들은 모두 사라졌다. CGV에서 인수한 피카디리극장만이 ‘CGV피카디리1958’이라는 이름으로 그나마 남아 있다.
아쉬운 것은 극장의 이름만이 아니다. 대한, 명보, 단성사 등은 멀티플렉스로 전환하기 위해 기존의 건물을 헐었다. 국도, 스카라는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변신의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1999년과 2005년에 문화재로 남았어야 할 극장 건물을 철거해 버렸다. 최근 원주에서도 아카데미극장을 보존하는 대신 부숴버렸다. 20세기의 영화관은 서울에서 경험할 수 없는, 기록만 남은 과거가 되어버렸다.
20세기의 영화 개봉 방식은 지금과 달랐다. 시내에 있는 개봉관 하나에서 상영하고, 변두리의 재개봉관들을 거치게 된다. 영화가 성공하면 몇 개월씩 상영하고, 재개봉관은 낡은 필름을 무수히 상영했다. 동네의 재개봉관은 동시상영이었다. 멜로영화와 액션물, 가족용 영화와 호러물 등 다른 취향의 영화를 붙여 다양한 관객을 불러들이는 수법을 썼다. 꼭 보고 싶은 영화는 나들이 가듯 시내 개봉관에서 보고, 동네 재개봉관은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영화 한 편 보자며 친목 행사처럼 가는 경우가 많았다.
동네 극장은 1980년대 이후 불량한 장소로 여겨졌지만, 1970년대까지 동네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사람들이 모이고 가족이 함께 즐기는 일종의 사랑방이기도 했다. 1990년 한국에서 개봉하여 인기를 끈 이탈리아 영화 <시네마 천국>은 작은 섬마을의 유일한 극장 ‘시네마 천국’에 얽힌 추억과 사랑을 그린다. 만원으로 극장에 들어가지 못한 사람들을 위하여 외부 건물에 영사하여 모두가 영화를 즐기게 하는 모습은 아름다운 꿈처럼 기억에 남았다. 모두 함께 같은 장면을 보며 울고, 웃고, 감동하는 시간은 소중하고 영원한 추억으로 남는다.
최근 본 영화 <이퀄라이저 3>에서도 ‘시네마 천국’을 경험했다. 안톤 후쿠아 감독이 연출한 ‘이퀄라이저’ 시리즈는 은퇴한 특수요원 로버트 맥콜이 선한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단독으로 악당들과 싸우는 내용이다. 3편에서 맥콜은 이탈리아의 마피아를 처단하다가 불의의 사고를 당해 작은 마을로 숨어든다. 몸이 나아지면 떠나갈 생각이었지만 이웃과 친해지면서 다정함에 물들어 간다. 마을의 작은 광장은 식당, 카페, 청과점, 잡화점 등이 있어 주민들이 자연스레 모인다. 주말이면 건물의 벽면에 오래된 영화를 상영하여, 누구나 오가며 볼 수 있다. 옛날 영화가 펼쳐지는 하얀 건물들 사이에 있으면, 누구나 사랑을 꿈꿀 것이다. 맥콜도 그렇게 낡고 보잘것없지만 다정하고 따뜻한 세계에 기꺼이 빠져든다.
부자가 환경보호를 외친다면 모순일까?
‘호러’는 금기어
죽음을 선택해 주는 국가
옛날 극장이 사라진다는 소식이 그리 슬프지는 않다. 모든 것은 언젠가 사라진다. 1990년대 <천국보다 낯선> <나쁜 피> <희생> 등 예술영화를 상영했던 서울 혜화동의 동숭시네마테크, 종로의 코아아트홀도 이제는 없다. 1980년대 광화문의 국제극장, 1990년대 국도극장과 아세아극장이 문을 닫고, 남은 극장들도 멀티플렉스로 재개관했을 때 낭만은 사라졌다. 과거의 이름을 가진 멀티플렉스가 개성적인 극장으로 남아주길 바랐지만, 과한 기대였다. 멀티플렉스는 다양하고 새로운 영화를 대중에게 선택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아니었다. 최근 <범죄도시4>는 80%가 넘는 상영 점유율을 기록하며, 단기 이익만을 생각하는 자본주의가 얼마나 획일적이고 폭력적인지 잘 보여준다.
과거의 극장을 되살리는 것은 불가능해도, 지금 존재하는 시네큐브, 아트나인 등 다양한 개성의 작은 극장들을 유지하고 발전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다. 누구나 갈 수 있지만 하나의 영화만이 존재하는 멀티플렉스와 하나의 스크린밖에 없지만 모두가 함께 영화를 경험하는 영화관. <시네마천국>과 <이퀄라이저 3>의 ‘공동체 상영’이 그립고, 부럽다.
오는 17일 문화재청이 ‘국가유산청’으로 재출범하는 것을 기념해 서울 경복궁, 경주 대릉원, 제주 성산일출봉 등 전국 76곳의 주요 문화재(국가유산)가 무료로 개방된다. 지난해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의 시행에 따른 것으로 ‘문화재’란 행정 용어가 ‘국가유산’으로 바뀌는 등 문화재 관련 체계도 전면 개편된다.
문화재청은 국가유산청 출범을 맞아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경복궁·창덕궁·덕수궁·창경궁 등 4대 궁과 종묘, 조선왕릉, 수원 화성행궁, 강릉 오죽헌, 공주 무령왕릉과 공산성, 안동 하회마을,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등 전국 76곳의 유료 관람 국가유산을 무료로 개방한다고 13일 밝혔다.
문화재청이 직접 관리하는 4대궁(단 창덕궁 후원·유료행사는 제외), 종묘, 조선왕릉 등에서는 무료 개방과 더불어 새로 도입되는 국가유산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연계 행사들도 함께 열린다.
경복궁에서는 왕과 왕비 등이 호위를 받으며 궁궐을 산책하는 모습을 재현한 ‘왕가의 산책’, 창덕궁 선정전 뒤뜰에서는 생황과 단소를 함께 연주하는 생소병주와 처용무·춘앵전 등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조선시대 궁중의 음악·무용 등의 공연을 볼 수 있는 ‘고궁음악회-풍류에 정재를 더하다’(17~18일)가 열린다.
또 창경궁 춘당지 일대에서는 야간 미디어아트 공연인 ‘창경궁 물빛연화’, 덕수궁 돈덕전에서는 독립운동가들의 유묵 등으로 구성된 ‘문화유산국민신탁 소장유물 특별전’(13~31일), 종묘에서는 ‘망묘루 특별개방 행사’(17~6월 30일)가 진행된다.
국립고궁박물관, 전주의 국립무형유산원에서도 다채로운 국가유산을 즐길 수 있는 무료 공연과 행사가 준비됐다. 국립고궁박물관은 박물관 은행나무 앞 야외공간에서 책을 읽으며 흑요석 작가의 강연, 아이리시 포크밴드 패치워크로드, 소리꾼 이나래의 공연 등 부대행사도 함께 즐기는 ‘왕실도서전’(17~.27일)을, 박물관 전시실에는 국가유산을 지켜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영상·사진으로 담은 ‘국가유산을 지킨 사람들’ 특별전(17~6월30일)도 마련된다.
국립무형유산원에서는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축제형 공연인 ‘다시 락(樂) 페스티벌’(17~18일), 국가무형유산을 기반으로 한 전통 연희 판놀음 공연인 ‘모두의 연희’(18~19일)가 선보인다.
도심 가까이서 자연환경을 느낄 수 있는 ‘조선왕릉 숲길’ 9곳도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한시 개방된다. 개방되는 조선왕릉 숲길은 구리 동구릉의 ‘휘릉~원릉 및 경릉~자연학습장 숲길’, 남양주 광릉의 ‘복자기나무 숲길’, 서울 태릉과 강릉의 ‘태릉~강릉 숲길’, 서울 의릉의 ‘천장산 숲길’, 화성 융릉과 건릉의 ‘융릉~건릉 숲길’, 파주 삼릉의 ‘공릉 북쪽 및 영릉~순릉 작은연못 숲길’, 파주 장릉의 ‘공릉 능침 북쪽 숲길’, 여주 영릉의 ‘영릉 외곽 숲길’ 등이다.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가 관할하는 54개소의 유료 입장 국가유산들도 5일간 무료 입장으로 개방된다. 서울의 암사동 유적과 서대문형무소, 남한산성 행궁, 태백 용연굴과 영월 고씨굴, 단양 온달동굴, 아산 외암마을, 남원 광한루, 전주 경기전, 순천 낙안읍성, 경주 대릉원 일원과 김유신묘·동궁과 월지, 영주 소수서원, 제주의 거문오름·정방폭포·산방산 암벽식물지대 등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문화재’의 ’국가유산‘으로 명칭 변경, 국가유산청의 출범을 알리기 위한 이번 무료 개방 행사가 국가유산을 모두의 소중한 자산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쉬운 것은 극장의 이름만이 아니다. 대한, 명보, 단성사 등은 멀티플렉스로 전환하기 위해 기존의 건물을 헐었다. 국도, 스카라는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변신의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1999년과 2005년에 문화재로 남았어야 할 극장 건물을 철거해 버렸다. 최근 원주에서도 아카데미극장을 보존하는 대신 부숴버렸다. 20세기의 영화관은 서울에서 경험할 수 없는, 기록만 남은 과거가 되어버렸다.
20세기의 영화 개봉 방식은 지금과 달랐다. 시내에 있는 개봉관 하나에서 상영하고, 변두리의 재개봉관들을 거치게 된다. 영화가 성공하면 몇 개월씩 상영하고, 재개봉관은 낡은 필름을 무수히 상영했다. 동네의 재개봉관은 동시상영이었다. 멜로영화와 액션물, 가족용 영화와 호러물 등 다른 취향의 영화를 붙여 다양한 관객을 불러들이는 수법을 썼다. 꼭 보고 싶은 영화는 나들이 가듯 시내 개봉관에서 보고, 동네 재개봉관은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영화 한 편 보자며 친목 행사처럼 가는 경우가 많았다.
동네 극장은 1980년대 이후 불량한 장소로 여겨졌지만, 1970년대까지 동네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사람들이 모이고 가족이 함께 즐기는 일종의 사랑방이기도 했다. 1990년 한국에서 개봉하여 인기를 끈 이탈리아 영화 <시네마 천국>은 작은 섬마을의 유일한 극장 ‘시네마 천국’에 얽힌 추억과 사랑을 그린다. 만원으로 극장에 들어가지 못한 사람들을 위하여 외부 건물에 영사하여 모두가 영화를 즐기게 하는 모습은 아름다운 꿈처럼 기억에 남았다. 모두 함께 같은 장면을 보며 울고, 웃고, 감동하는 시간은 소중하고 영원한 추억으로 남는다.
최근 본 영화 <이퀄라이저 3>에서도 ‘시네마 천국’을 경험했다. 안톤 후쿠아 감독이 연출한 ‘이퀄라이저’ 시리즈는 은퇴한 특수요원 로버트 맥콜이 선한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단독으로 악당들과 싸우는 내용이다. 3편에서 맥콜은 이탈리아의 마피아를 처단하다가 불의의 사고를 당해 작은 마을로 숨어든다. 몸이 나아지면 떠나갈 생각이었지만 이웃과 친해지면서 다정함에 물들어 간다. 마을의 작은 광장은 식당, 카페, 청과점, 잡화점 등이 있어 주민들이 자연스레 모인다. 주말이면 건물의 벽면에 오래된 영화를 상영하여, 누구나 오가며 볼 수 있다. 옛날 영화가 펼쳐지는 하얀 건물들 사이에 있으면, 누구나 사랑을 꿈꿀 것이다. 맥콜도 그렇게 낡고 보잘것없지만 다정하고 따뜻한 세계에 기꺼이 빠져든다.
부자가 환경보호를 외친다면 모순일까?
‘호러’는 금기어
죽음을 선택해 주는 국가
옛날 극장이 사라진다는 소식이 그리 슬프지는 않다. 모든 것은 언젠가 사라진다. 1990년대 <천국보다 낯선> <나쁜 피> <희생> 등 예술영화를 상영했던 서울 혜화동의 동숭시네마테크, 종로의 코아아트홀도 이제는 없다. 1980년대 광화문의 국제극장, 1990년대 국도극장과 아세아극장이 문을 닫고, 남은 극장들도 멀티플렉스로 재개관했을 때 낭만은 사라졌다. 과거의 이름을 가진 멀티플렉스가 개성적인 극장으로 남아주길 바랐지만, 과한 기대였다. 멀티플렉스는 다양하고 새로운 영화를 대중에게 선택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아니었다. 최근 <범죄도시4>는 80%가 넘는 상영 점유율을 기록하며, 단기 이익만을 생각하는 자본주의가 얼마나 획일적이고 폭력적인지 잘 보여준다.
과거의 극장을 되살리는 것은 불가능해도, 지금 존재하는 시네큐브, 아트나인 등 다양한 개성의 작은 극장들을 유지하고 발전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다. 누구나 갈 수 있지만 하나의 영화만이 존재하는 멀티플렉스와 하나의 스크린밖에 없지만 모두가 함께 영화를 경험하는 영화관. <시네마천국>과 <이퀄라이저 3>의 ‘공동체 상영’이 그립고, 부럽다.
오는 17일 문화재청이 ‘국가유산청’으로 재출범하는 것을 기념해 서울 경복궁, 경주 대릉원, 제주 성산일출봉 등 전국 76곳의 주요 문화재(국가유산)가 무료로 개방된다. 지난해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의 시행에 따른 것으로 ‘문화재’란 행정 용어가 ‘국가유산’으로 바뀌는 등 문화재 관련 체계도 전면 개편된다.
문화재청은 국가유산청 출범을 맞아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경복궁·창덕궁·덕수궁·창경궁 등 4대 궁과 종묘, 조선왕릉, 수원 화성행궁, 강릉 오죽헌, 공주 무령왕릉과 공산성, 안동 하회마을,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 등 전국 76곳의 유료 관람 국가유산을 무료로 개방한다고 13일 밝혔다.
문화재청이 직접 관리하는 4대궁(단 창덕궁 후원·유료행사는 제외), 종묘, 조선왕릉 등에서는 무료 개방과 더불어 새로 도입되는 국가유산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연계 행사들도 함께 열린다.
경복궁에서는 왕과 왕비 등이 호위를 받으며 궁궐을 산책하는 모습을 재현한 ‘왕가의 산책’, 창덕궁 선정전 뒤뜰에서는 생황과 단소를 함께 연주하는 생소병주와 처용무·춘앵전 등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조선시대 궁중의 음악·무용 등의 공연을 볼 수 있는 ‘고궁음악회-풍류에 정재를 더하다’(17~18일)가 열린다.
또 창경궁 춘당지 일대에서는 야간 미디어아트 공연인 ‘창경궁 물빛연화’, 덕수궁 돈덕전에서는 독립운동가들의 유묵 등으로 구성된 ‘문화유산국민신탁 소장유물 특별전’(13~31일), 종묘에서는 ‘망묘루 특별개방 행사’(17~6월 30일)가 진행된다.
국립고궁박물관, 전주의 국립무형유산원에서도 다채로운 국가유산을 즐길 수 있는 무료 공연과 행사가 준비됐다. 국립고궁박물관은 박물관 은행나무 앞 야외공간에서 책을 읽으며 흑요석 작가의 강연, 아이리시 포크밴드 패치워크로드, 소리꾼 이나래의 공연 등 부대행사도 함께 즐기는 ‘왕실도서전’(17~.27일)을, 박물관 전시실에는 국가유산을 지켜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영상·사진으로 담은 ‘국가유산을 지킨 사람들’ 특별전(17~6월30일)도 마련된다.
국립무형유산원에서는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축제형 공연인 ‘다시 락(樂) 페스티벌’(17~18일), 국가무형유산을 기반으로 한 전통 연희 판놀음 공연인 ‘모두의 연희’(18~19일)가 선보인다.
도심 가까이서 자연환경을 느낄 수 있는 ‘조선왕릉 숲길’ 9곳도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한시 개방된다. 개방되는 조선왕릉 숲길은 구리 동구릉의 ‘휘릉~원릉 및 경릉~자연학습장 숲길’, 남양주 광릉의 ‘복자기나무 숲길’, 서울 태릉과 강릉의 ‘태릉~강릉 숲길’, 서울 의릉의 ‘천장산 숲길’, 화성 융릉과 건릉의 ‘융릉~건릉 숲길’, 파주 삼릉의 ‘공릉 북쪽 및 영릉~순릉 작은연못 숲길’, 파주 장릉의 ‘공릉 능침 북쪽 숲길’, 여주 영릉의 ‘영릉 외곽 숲길’ 등이다.
전국의 지방자치단체가 관할하는 54개소의 유료 입장 국가유산들도 5일간 무료 입장으로 개방된다. 서울의 암사동 유적과 서대문형무소, 남한산성 행궁, 태백 용연굴과 영월 고씨굴, 단양 온달동굴, 아산 외암마을, 남원 광한루, 전주 경기전, 순천 낙안읍성, 경주 대릉원 일원과 김유신묘·동궁과 월지, 영주 소수서원, 제주의 거문오름·정방폭포·산방산 암벽식물지대 등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문화재’의 ’국가유산‘으로 명칭 변경, 국가유산청의 출범을 알리기 위한 이번 무료 개방 행사가 국가유산을 모두의 소중한 자산으로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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